월급쟁이들이 궁금해할만한 것

나이 별 평균 연봉 정보 (2022년 최신)

AloneEconomy 2022. 2. 12. 15:06

제 블로그에서 저번에는 0년차 부터 30년차 까지의 연봉 백분위를 알아봤습니다.

 

이번에는 임금직무정보 시스템 (http://www.wage.go.kr/index.jsp) 에서 나이대별 정보를 취합하고 슬프면서도 신기한 사실들을 가져왔습니다. 우선 표부터 보시죠.

 

임금직무정보시스템 사이트에서 하나씩 검색해서 엑셀에 정리를 하고 있다.

 

우선 위 표에서 보이는 금액이 어떠한 금액인지 먼저 알아야 확실하게 분석을 할 수 있겠죠?

 

소득기준은 원천징수액이 아닌, 통상임금입니다.  야근 수당 및 휴일 근로 수당은 제외된 내용입니다. 그렇게되면 추가 수당이 많이 나오는 생산직 종사자는 많이 불리할 수 있습니다.

 

통상임금 이란?

정액급여 (기본급+통상적수당+기타수당)  +  특별급여 (고정상여금, 변동상여금, 성과급)

 

4년제 대학을 나오고 첫 취업을 하는 경우 25세 ~ 29세 정도 취업을 하게 될테니 같은 나이대에서 중간을 가기 위해 3100만원 이상을 받아야합니다. 그리고 친구들 사이에서 조금 잘 나가기 위해서는 최소 4천만원 이상은 벌어야하겠네요.

 

대기업의 사이닝연봉이 4000만원 중, 후반대인것을 감안하면 최소 잘나가는 중견기업은 가야 친구들 사이에서 어깨가 올라갈 수 있을 것 같네요.

 

 

위의 나이별 소득표를 보면 슬프면서도 냉정한 사회의 현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프로 확인을 해봤다.

 

3가지 케이스로 나누어서 확인을 해봤습니다. 분위별로 완전히 독립관계로 생각을하여 분석한 내용입니다.

 

 

  • 하위 25%  :  20살 때 초봉 2330만원으로 시작하여 절정인 40대 초반 3130만원까지 40%채 올라가지 않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위 25%라면 중소기업에 해당하는 종사자분들이 많을텐데, 얼마나 짠 연봉을 받고 일을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 중위 (50%) : 20살 떄 초봉 2500만원으로 시작하여 절정인 40대 초반 4630만원 까지 80%를 조금 넘게 연봉 상승이 된걸 볼 수 있습니다. 중위 50% 정도의 기업규모라면 탄탄한 중소기업에서 일반적인 중견기업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 상위 25% : 20살때 초봉 3030만원으로 시작하여 50대 초반 7400만원까지 240% 조금 넘게 연봉 상승이 되었습니다. 다른 나이대와 다르게 더 늦은 나이까지 연봉이 오르는 이유는 대기업 임원들의 말도 안되는 연봉으로 인한 현상이라고 생각이 드는 부분입니다.  다른 분위값과 동일한 나이대로 계산해도 150% 연봉 상승이 이루어졌네요.  이정도는 최상위 중견기업부터 초일류 기업까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중소기업 종사를 하게 되는 경우 미래까지도 힘들 가능성이 높고, 사람들이 좋은 회사를 가기 위해 몇년이고 노력하는 이유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끔 말도 안되는 이상한 소리를 볼때가 있습니다.  작은 회사는 여러가지 업무를 다방면으로 할 수 있으니 돈보다는 회사를 보고 가라고...  돈보다 회사보고 가서 인생성공하는 사람은 100명에 1명 있을까 하는 수준입니다.

 

끊임없이 공부하고 자신을 되돌아보고 보완하는 작업을 해줘야하는 내용을 아무렇지 않게 내뱉는 걸 보면 얼마나 대단한 사람이 그런소리를 하는지 궁금합니다.

 

무조건 돈 많이 주고 무조건 큰 회사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단지, 2년 이상 취업 준비를 했는데도 이루지 못했다면 본인의 능력이 부족한데 높은 꿈을 꾸는것은 아닌지도 냉정하게 스스로를 되돌아보시길 바랍니다.